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삼성 건조기 에러코드 셀프 해결방법 총정리 AS 신청방법 포함

패스티 2024. 1. 15.

삼성 건조기 에러코드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항목들이 꽤 있습니다. 괜히 출장비용 들이지 마시고 해당 글을 통해 해결할 수 있는지 확인해보시고 AS신청까지 이어서 하시기 바랍니다.
 

삼성 건조기 에러코드란?

삼성 건조기를 포함해 대부분의 건조기는 제품에 문제가 발생할 경우 에러코드가 나타납니다. 에러코드는 자가점검 할 수 있는 문제와 전문 수리기사의 점검이 필요한 문제로 나눠볼 수 있는데요.
 
에러코드가 표시되면 먼저 에러코드의 의미와 조치방법을 확인 후 따라해보시고 간단히 해결되지 않으면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 문의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자가점검 할 수 있는 에러코드

 
자가점검 할 수 있는 에러코드는 세탁물을 과다 투입하거나 물통을 비워야 하거나 필터가 더러운 경우 등 간단한 조치로 해결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다음은 스스로 해결할 수 있는 에러코드와 그 해결방법입니다.
 

3C, 3C1, 3C2, 3C3, 3C4 에러코드

해당 에러코드는 세탁물을 과다 투입하여 모터 회전에 이상이 감지되었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불이나 담요 같은 물 흡수 시 무거워지는 세탁물로 인해 중심이 틀어져 해당 코드가 발생할 수 있는데요.
이런 세탁물은 한 번에 한 장씩 이불 코스로 건조하는 것이 좋습니다.
 
따라서 해당 에러코드 발생 시 즉시 해볼만한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세탁물의 양을 줄이고, 건조기를 다시 작동시키기
2. 세탁물의 종류에 맞는 맞춤 코스 선택하기(예시 : 이불은 이불코스)
3. 세탁물을 넓게 펴서 넣어주기
 

5C 에러코드

이 에러코드는 물통이 제대로 비워지지 않았을 경우 발생하는데요.

원래는 제품의 뒷면 하단의 배수펌프를 통해 물통으로 물이 비워지게 되어 있는데 물통에 물이 차면 물통 비움 표시에 점등이 됩니다.
 
3회까지 진행해도 물통 비움이 되지 않으면 4회째에 에러가 발생합니다.
 
해결방법은 간단합니다.

1. 물통을 비우고 다시 작동시켜보시기 바랍니다.
2. 겨울철 건조기 물통과 호스 내부의 잔수를 제거주세요. 
3.물통 및 배수호스를 확인해보세요. 요즘 같은 시기에는 특히 얼어 있는 경우가 많은데요.얼어있다면 제거 후 물통이 있던 공간에 약 60도의 따듯한 물을 400ml 정도 부어주시고, 물통과 호수를 녹여주시기 바랍니다.
 

nC, nC2 에러코드

nC, nC2 에러코드는 건조기 내부의 먼지 필터 및 열교환기 필터 인식이 안됐을 경우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해결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ㆍnC 에러 : 도어를 열고 내부 먼지 필터 삽입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먼지 필터 내부에 부착된 자석이 분리되어 필터 인식이 되지 않아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먼지 필터를 '탁' 소리가 나도록 삽입해주세요. 필터 상태를 확인하고, 필터를 세척 후 완전히 말려주세요.

ㆍnC2 에러 : 건조기 전면의 커버를 열고 열교환기 필터 삽입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열교환기 내부커버 필터의 설치 상태를 확인해 주세요.

필터에 부착된 자석이 분리되어 인식이 안될 수 있습니다. 내부 커버를 사진과 같이 동작 시켜주세요.
 

TC, TC5, TC7, TC8, TCC, TCF 에러코드

이 에러코드는 먼지 필터나 열교환기에 먼지가 쌓여 있을 경우 발생될 수 있는데요. 이 에러코드도 생각보다 간단히 해결될 수 있습니다.
 
1. 먼지 필터나 열교환기에 먼지가 쌓여 있을 경우 발생할 수 있습니다. 먼지 필터와 열교환기에 쌓여 있는 먼지를 청소해주세요.
2. 먼지 필터는 물청소를 해서 먼지막이 제거되도록 해주세요. 필터가 없는 상태이거나 외부 필터 안에 내부 필터가 없는 상태로 작동하지 마세요. 필터의 표면이 젖어 있으면 사용하기 전에 완전히 말려주세요. (곰팡이, 냄새, 성능저하)
3. 열교환기는 전원코드를 뽑고 10초 후 다시 꽂아주세요.
4. 문이 제대로 닫혔는지 확인해주세요. 옷감이 끼어있거나 도어 스위치가 열려있는지도 확인해주세요.
 

수리기사의 점검이 필요한 에러코드

as 서비스를 통해 점검이 필요한 에러코드는 내부 회로나 부품에 이상이 있을 경우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런 경우에는 자가점검으로 해결할 수 없으므로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 문의하셔야 하는데요.

다음의 에러코드가 발생한다면 아래로 스크롤을 내리셔서 AS 신청 방법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9C1, 9C2 에러코드

이 에러코드는 건조기 내부의 습도 센서에 이상이 있을 경우 발생한다고 합니다.

습도 센서는 건조기 내부의 습도를 감지하여 건조 시간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습도 센서가 고장나면 건조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AC, RC, AC6, RC6 에러코드

이 에러코드는 건조기 내부의 회로간 통신 장애일 경우 발생합니다.

회로간 통신 장애는 건조기의 제어판이나 메인보드 등의 부품에 문제가 있을 때 나타날 수 있습니다.

HC 에러코드

이 에러코드는 건조기 내부의 온도가 너무 높아져서 과열 방지 장치가 작동한 경우 발생합니다.

과열 방지 장치는 건조기의 안전을 위해 온도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올라가면 자동으로 전원을 차단하는 기능을 합니다.

과열 방지 장치가 작동하면 건조기가 멈추고 HC 에러코드가 표시됩니다.

DC 에러코드

이 에러코드는 건조기의 문이 열려있을 경우 발생합니다. 건조기의 문이 제대로 닫히지 않으면 건조기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건조기 문을 한번 점검해보시고 안될 경우 AS를 불러야겠죠.

출장서비스 업무 시간은 평일은 오후 6시, 토요일은 오후 4시까지 가능합니다. 기본 출장비는 평일 업무 시간 이내에 방문할 경우 기본 2만원이 책정되며 그 이외 시간은 2만6천원이라 꽤 큰 금액입니다.

삼성 건조기 AS 신청 방법

삼성 건조기 셀프해결이 되지 않는다면  불가피하지만 삼성전자 서비스센터에 AS 신청을 해야될 것입니다.

[오프라인]
삼성 건조기 AS 신청 방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삼성전자 고객센터 전화번호 1588-3366으로 전화하여 AS 신청합니다.
2. 상담원에게 제품의 모델명, 구매일, 에러코드, 문제 상황 등을 알립니다.
3. AS 일정을 예약합니다.

[온라인]
1. 삼성전자서비스 홈페이지에 들어갑니다.
2. 홈페이지에 로그인해주세요.
3. 메인페이지 주요서비스 안내 메뉴에서 출장서비스 예약을 합니다.
4. 제품의 모델명, 구매일, 에러코드, 문제 상황 등을 입력합니다.

지금까지 삼성전자 건조기 자가진단 및 해결방법 그리고 as신청방법까지 알아보았습니다.
꼭 셀프점검해보시고 출장비 아끼시기 바랍니다.
 

[정보/생활 지식] - 도시가스 요금 계산기 사용 방법 (경동 도시가스 홈페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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